신문명도시 멀티미디어

이광재 여시재 원장 “지자체, 기업과 학교 연결에 적극 나서야”

작성자 : 황동일 2018.01.15 조회수 : 2847

제목: 민주당 서울시당 ‘2018 지방선거 서울야학당’ 특별기획 시산학아카데미

주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재단법인 여시재 

일시: 2017년 1월 11일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 

참석자: 이광재원장, 황동일 SD   



지난 1월 11일 저녁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2018 지방선거 서울야학당’의 특별기획 프로그램인 ‘시산학아카데미’의 일환으로 재단법인 여시재 이광재 원장의 특강이 있었다.

"일자리를 만드는 지방자치, 시•산•학이 핵심이다"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서 이원장은 "시(市)란 지방자치를, 산(産)이란 기업을, 학(學)은 교육을 의미한다"며 "지자체가 기업과 학교를 연결하는 활동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원장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으로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관기관, 교육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강화하는 도시•산업•학교의 연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원장은 시산학 협력의 성공 사례로 "삼성이 성균관대에 연 1000억원씩 지원하면서 공과대학이 괄목상대하게 성장하고 있고, 포항제철이 포항공대를 지원해 세계적인 대학이 됐다"며 "이를테면 경기도의 베드타운 지역에 기업이 투자한 학교를 짓도록 유도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공기관 퇴직자를 대학의 연구교수로 채용하여 실무교육을 강화하는 ‘연구교수제도’, 지역 기업과 중고등학교를 연결하여 진로 적성 직업교육을 하도록 하는 ‘1사1교 결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실행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여시재와 아카데미를 공동 주최한 민주당 서울시당 도민호 교육국장은 "오는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지방분권 개헌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의 자립과 자존을 위한 풍부한 영감과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Logo
Ico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