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마트시티 연구, 韓·中 같이하자" - 칭화대·연세대·여시재 MOU

한국과 중국 정부가 각기 스마트시티를 통해 미래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천명한 가운데, 도시 문제를 다루는 한중 연구기관들이 손을 잡는다. 7일 연세대와 재단법인 여시재에 따르면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포럼 이틀째인 8일 오전 연세대 미래도시와사회연구원(원장 이경태), 여시재(원장 이광재), 칭화대 전구가지속발전연구원(원장 쉐란) 등 3자가 연세대에 모여 공동 연구협약을 체결한다.
2018.02.08
머니투데이

[런치리포트]젊은정치(1)-대통령 출마 나이 30대로 낮추자

이광재 여시재 원장은“세계는 지금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는데, 대한민국만 앞으로 갈 생각을 못하고 있다", “젊은 세대의 에너지가 모아져 분출할 수 있는 여건이 중요한데, 지방자치 등을 비롯해 여러 단계에서 훈련받은 젊은 인재들이 넘쳐나야 가능한 일이다”고 말하며 젊은 정치인이 부족한 대한민국의 현실을 꼬집었다.
2018.01.03
중앙일보

"지금은 공간 혁명 시대...재택근무 덕 중소도시에서도 일자리, 문화 가능"

이광재 원장이 이끄는 민간 미래연구기관인 여시재는 ‘신문명도시’라는 구체적 비전을 설정하고 다양한 주제의 미래연구를 하고 있다. 현대의 세계 대도시는 지속불가능성이라는 난제를 안고 있으며, 새로운 도시모델을 통해 인류가 지향해야할 새로운 도시 모델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2017.12.28
매일경제

[레이더P] "지자체, 기업과 학교 연결에 적극 나서야"

이번 아카데미는 네트워크 싱크탱크를 지향하는 여시재와 공동 주최해 진행됐다. 졸업식에서 특강을 맡은 연사는 이광재 여시재 원장이었다. 참여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과 재선 국회의원, 강원지사를 지내며 선거와 지방행정을 두루 경험한 이 원장의 강의 제목은 "일자리를 만드는 지방자치, 시·산·학이 핵심이다"였다. 
2017.12.21
국민일보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열린 여시재 포럼 결과를 살펴보니 “동북아 정상들간의 대화 창설 필요”

2017여시재 포럼 결과보고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여시재 포럼에서는 동북아평화공동체(다자간 안보체제)와 동북아경제공동체(경제협력)을 향하는 담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2017.12.16
매일경제

[레이더P] "출마자들, 다른 지자체와 협업 고민해봤나?"

네트워크 싱크탱크를 지향하는 여시재와 경기도당이 공동 주최해 관심을 끈 지방자치 아카데미가 올해로 10회째를 맞았다. 본 강의는 경기도당 소속 당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지방선거 관련 교육을 통한 당원들의 지방 선거 도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12.13
세계일보

[뉴스 인사이드] "4차산업의 물리적 인프라… 역사상 가장 투명한 시스템"

여시재와 함께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산시키기 위한 정책적인 작업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의 공동대표 김진화씨는 8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투표시스템 인증 등 블록체인이 바꾸는 세상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회원사들이 각 분야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다." 고 말했다.
2017.12.11
매일경제

"오세아노포비아 극복 못하면 100년前 치욕 재현"

이헌재 여시재 이사장은 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안민정책포럼에서 "'오세아노포비아(넓은 바다에 대한 두려움)'와 '끼리끼리 문화'를 극복하지 않으면 100여 년 전 열강의 줄다리기 속 새우 등 터지던 시절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외환위기 해결사'로 불리는 이 이사장이 우리 사회 지식인과 지도자들을 향해 던진 일침이다. 
2017.12.09
新浪广西

与时斋李光宰院长:扩大城市间交流共同参与一带一路

与时斋李光宰院长于26日表示:“我们应该开始赋予经济自由区更多的自由。由中国一带一路和北极航路成功连接起亚欧大陆的蝴蝶左翼时,人类文明也将改变现有面貌。”
2017.11.28
YTN

"불편한 동북아, 도시간 협력으로 돌파구 마련"

정책연구기관인 여시재가 동북아시아 협력을 주제로 국제 포럼을 열고, 나비 프로젝트를 제안했습니다. 유라시아 대륙 전체와 미주 대륙을 나비의 두 날개로, 동북아시아를 나비의 몸통으로 간주하고, 해당 지역 간 물류 네트워크를 적극 활성화하자는 구상입니다.
2017.11.28
Ico up